스포츠마케팅은 새로운 산업군으로 각광받는 스포츠용품업, 스포츠시설업, 스포츠 서비스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을 학습한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 제시를 위해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 개요, 스포츠소비자 행동의 관점과 요인, 스포츠마케팅 전략과 프로세스, 스포츠마케팅 믹스, 스포츠마케팅 조사 종류와 방법, 스포츠스폰서십의 개념과 종류,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 스포츠이벤트 기획과 실행, 스폰서십, 라이센싱, 에이전트 등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논의하고 탐구한다. 스포츠마케팅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실제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포츠마케팅전략과 사례를 학습하여 스포츠마케팅관리자서의 현장감 각과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스포츠와 경영 분야가 전문화되고 세분화됨에 따라 스포츠마케팅이 중요한 학문으로 체계화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스포츠와 마케팅의 기본적 개념을 습득하고 스포츠마케팅의 이론적 개념들에 대해 심도있게 학습한다. 또한 실제 스포츠 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스포츠마케팅 이론의 실제적 적용에 대해 분석한다. 이를통하여 스포츠 현장에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전문적 역량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표이다.
※ 수료기준은 진도율(출석) 80% 이상 및 총점 60점 이상을 충족하셔야 합니다.
※ 참여도 : 토론 , 강의평가
※ 단, 위의 각 비율은 과목 특성 등의 사유로 학습자의 10% 범위 내에서 증감 조정이 가능.
※ 없음(수업 시작 후 과목별 나의 강의실 자료실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