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한다.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실천의 중간영역으로써의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검토하고 합리적인 사회복지기관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관리기법, 행정의 기본요소를 검토하며, 복지행정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조직이론과 함께 연구한다.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민간사회복지기관의 역할, 효율적 공공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공공과 민간의 협력, 기획, 평가 등에 대한 검토가 동시에 이루어 질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행정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영역 및 관리의 제반 방법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발달적 변화에 대처능력을 갖춘다.
사회복지행정론은 사회복지제도 및 정책 등을 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임과 동시에 사회복지 서비스 조직이나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총체적인 활동을 일컫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행정을 학습하는 것은 사회복지조직과 서비스 및 조직운영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다. 이에 따른 교과목의 학습목표는 첫째, 사회복지행정을 학습함으로써 효과적인 사회복지조직 운영과 관리 및 서비스 실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조직의 관리활동 전반을 이해하고 실무적용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행정에 대한 지식,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넷째, 사회복지행정의 환경변화를 이해하고 미래 대응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수료기준은 진도율(출석) 80% 이상 및 총점 60점 이상을 충족하셔야 합니다.
※ 참여도 : 토론 , 강의평가
※ 단, 위의 각 비율은 과목 특성 등의 사유로 학습자의 10% 범위 내에서 증감 조정이 가능.
※ 없음(수업 시작 후 과목별 나의 강의실 자료실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