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목적에 대한 학습한다. 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상황에서의 대처능력을 향상한다. 3. 외국과 우리나라에서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에 대해 학습한다. 4.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과 대상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지식을 향상한다. 5.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관점에 대해 학습한다. 6. 사회복지사와 대상자간의 관계 형성과 사회복지 상담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지식을 향상한다. 7. 사회복지실천 과정과 사례관리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기술을 향상한다.
※ 수료기준은 진도율(출석) 80% 이상 및 총점 60점 이상을 충족하셔야 합니다.
※ 참여도 : 토론 , 강의평가
※ 단, 위의 각 비율은 과목 특성 등의 사유로 학습자의 10% 범위 내에서 증감 조정이 가능.
※ 없음(수업 시작 후 과목별 나의 강의실 자료실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