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영역에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서비스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프로그램에 대한 관련 내용을 학습하고, 프로그램을 설계?평가하는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도모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사회복지프로그램의 태동과 이슈, 변화, 성격 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문제분석, 욕구사정, 목적 및 목표 설정, 예산 수립 등의 프로그램의 기획부분, 실제 실행하면서의 운영부분, 과정평가, 효과성 및 효율성 평가, 질적 평가 등 평가부분에서의 필수내용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방안을 고찰하고, 실제로 프로그램 프로포절을 작성함으로써, 사회복지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제고시키고 그 과정을 경험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평가 등 관련된 제반내용을 학습하여 사회복지프로그램을 사회문제 해결의 적절한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향상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사회복지조직의 책무성에 관한 사항과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가 주된 관심이 되면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교과이다.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한 접근이 가능한 프로그램 기획의 중요성과 실제 적절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및 평가를 강조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조직에서는 전문가로서의 역량 차원으로 프로그램을 개발과 평가의 능력을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한다. 이에 따른 교과목의 학습목표는 첫째,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관한 개념과 이론을 학습으로써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둘째, 사회문제 인식 및 기획,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의 구체적인 내용들을 학습하여 실무에 적용능력을 높일 수 있다. 셋째, 프로그램의 평가에 관한 개념 및 유형별 평가의 내용을 학습하여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와의 연계성을 향상한다. 넷째,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한 과제를 이해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다섯째,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개발과
※ 수료기준은 진도율(출석) 80% 이상 및 총점 60점 이상을 충족하셔야 합니다.
※ 참여도 : 토론 , 강의평가
※ 단, 위의 각 비율은 과목 특성 등의 사유로 학습자의 10% 범위 내에서 증감 조정이 가능.
※ 없음(수업 시작 후 과목별 나의 강의실 자료실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