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생활수준의 향상 및 경제수준 향상으로 인한 국내 및 해외여행의 수요가 급격하고 증가하였다. 이에 따른 국민관광의 시대를 맞아 본 교과목은 고객관리마케팅을 실시하여 여행사를 경영함에 있어 도움이 되도록 한다. 여행업의 경영관리와 각종 업무기능은 물론 마케팅 및 여행관련 제 분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부문에 걸쳐 이론적인 바탕을 마련해주고, 나아가 실무적 필요에도 부응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또한 여행의 개념 및 여행사의 경영조직과 수익원, 여행사의 인사관리, 재무관리, 고객관리, 품질관리 등을 학습하고, 여행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습득하여 전문 관광인으로서 지식과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여행사를 경영함에 있어서의 인사 및 고객관리를 배우고 익힐 수 있다.
여행사경영론을 통해 여행업의 각종 업무(수속업무, 수배업무, 상품기획업무, 인솔업무)를 파악하고, 이를 실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학습 목표를 둔다. 또한 여행사를 경영하기 위한 관리방법, 경영전략을 학습하여, 미래 전문 관광인으로서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여행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 대한 학습목표를 이루기 위해, 온라인 콘텐츠의 장점을 활용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요소 (동영상, 이미지, 음성자료) 등을 제공하여, 수업의 질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수료기준은 진도율(출석) 80% 이상 및 총점 60점 이상을 충족하셔야 합니다.
※ 참여도 : 토론 , 강의평가
※ 단, 위의 각 비율은 과목 특성 등의 사유로 학습자의 10% 범위 내에서 증감 조정이 가능.
※ 없음(수업 시작 후 과목별 나의 강의실 자료실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