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 증가하고, 외식소비가 증가하면서 국내는 물론 국외에서도 외식의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외식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 속에서 외식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외식산업의 이론과 함께 외식 관련 자료와 통계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학습을 통해 외식산업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미래전망에 대해 살펴보고, 대표적인 학습영역으로는 외식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트렌드 등 국내외 외식산업에 대해 파악하고 외식산업의 분류, 외식산업의 특성, 구성요소 및 시장규모 등을 학습한다. 이러한 외식산업론 수업을 통해 외식산업의 중요성 및 가치를 재인식하고 외식산업의 분류, 특성, 구성요소 등의 이론과 시장규모 및 미래성장성 등을 예측하여 외식산업의 전문인이 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외식산업의 개요, 외식산업의 분류, 외식산업의 변천사, 외식산업의 구조와 성격, 외식산업의 특성, 외식산업의 소비자행동과 라이프스타일, 외식시장의 현황, 외식경영의 이해, 외식접객서비스와 매뉴얼의 이해, 외식교육훈련의 이해, 외식 점포개발의 이해, 메뉴와 주방의 이해, 외식마케팅의 이해, 외식기업의 인적자원관리, 식음료 원가관리, 구매 및 식재료 관리, 외식점포설계의 이해, 외식환경위생의 이해 등 외식산업에서 필요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 수료기준은 진도율(출석) 80% 이상 및 총점 60점 이상을 충족하셔야 합니다.
※ 참여도 : 토론 , 강의평가
※ 단, 위의 각 비율은 과목 특성 등의 사유로 학습자의 10% 범위 내에서 증감 조정이 가능.
※ 없음(수업 시작 후 과목별 나의 강의실 자료실 확인)